본문 바로가기
질병정보

건강검진 비결핵성질환 원인은 샤워?

by 건강인생101 2023. 1. 3.

안녕하세요. 건강검진 결과 비결핵성질환 의심 판정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결핵성질환 의심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비결핵성질환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건강검진에서 흉부 X-ray 촬영 후 검사 결과에 '비 결핵성 질환 의심'이라고 적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 결핵성 질환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결핵성질환
건강검진 비결핵성질환 원인은 샤워?

의미 및 원인

비 결핵성 질환은 비결핵성 항산균, 비 결핵 항상균 폐질환, NTM 등으로 부릅니다. 비결핵성 항산균은 결핵균 이외에 배양이 가능한 항산균의 총칭으로 비결핵성 질환은 이러한 항상균에 의한 질환을 말합니다. 결핵균과 달리 비결핵 항산균은 사람과 사람으로 전파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결핵성질환비결핵성질환

비결핵성 질환은 4가지로 폐질환, 림프절염, 피부-연조직 골 감염증, 파종성 질환을 뽑을 수 있습니다.  비결핵성 질환의 원인은 비결핵성 항산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이 균들은 평소 자연 속 흙과 물 등에 존재합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이에 노출되어 있지만 과거 폐질환을 앓은 경험이 있거나, 면역력 저하 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증상

비결핵성 질환은 호흡기계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호흡기 질환 증상과 구별이 뚜렷하지 않아 병원을 찾는 경우가 적습니다. 증상은 기침과 만성 피로감, 전신 쇠약감, 호흡곤란, 흉부의 답답함 등이 있으며 객혈이 있거나 발열과 체중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기침과 가래로 숨이 차며 피가 섞인 가래를 내뱉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 비결핵성 질환 의심

흉부 X-ray는 공기의 음영을 통해 이상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공기가 가득 차있는 폐는 까맣게 보이는데 염증 등의 질환으로 공기가 지나가지 못하는 경우 밝은 색을 띄어 이러한 음영의 차이로 질환을 의심합니다. 흉부 촬영 후 심장질환 외에 기타 질환이 의심될 경우 비결핵성 질환 의심으로 판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검사상 결핵 의심 소견은 아니지만 폐에 이상이 있어 보일 때 이러한 판정을 하게 됩니다.

비결핵성질환 비결핵성질환
비결핵성질환 증상

그러나 검사 결과는 질환 판정이 아니라 의심 판정으로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갈비뼈의 음영과 겹쳐 보여 더욱 자세한 감별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검진받은 병원에서 상담을 받으신 후 가까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샤워에 의한 감염

최근 욕실 샤워기 헤드에 비결핵성항산균이 증식하며 샤워를 통해 감염된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가 들려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막기 위해 샤워 횟수를 줄이거나 샤워기 헤드를 바꾸고, 대중목욕탕 방문을 하지 않는 것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비결핵성질환비결핵성질환비결핵성질환
비결핵성 질환 샤워에 의한 감염

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비결핵 항산균은 자연계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으며 특히 물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결핵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더 무섭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비결핵성 항산균은 결핵균과 달리 병원성이 낮습니다. 샤워기 헤드를 통해 항산균에 노출되어도 최근 스트레스를 받고 과로를 하여 면역력이 낮은 사람들과 과거 폐질환을 경험한 사람들이 감염됩니다. 따라서 면역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평소 샤워기 헤드의 청결을 유지하는 정도라면 크게 감염을 걱정하진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기침과 가래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치료법

비결핵성항산균의 진단은 가래 검사를 통해 진행합니다. 가래에서 비결핵 항산균이 발견되는 경우 이를 진단하며 이 외에도 기관지 내시경을 통해 배양검사를 실시해볼 수도 있습니다.

비결핵성질환비결핵성질환
비결핵성질환 치료

비결핵 항산균 진단 시 특별한 치료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이 크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흉부 X-ray 촬영과 가래 배양검사를 통해 결과를 관찰하는 추적검사를 실시하며 증상이 악화되거나, 치료가 필요하다고 의사가 판단하는 등의 경우에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는 항생제 약물 투입이 가장 보편적이며 약물치료가 어렵다고 판단하는 경우 폐의 병변 부위를 절제하는 수술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비결핵성 질환은 무기력감과 피로, 기침 등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치료가 필요한 병일 경우 병의 치료가 복잡하고 재발이 잦다는 특징이 있음으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