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정보

버거씨병 초기증상, 원인, 치료

by 건강인생101 2023. 1. 8.

안녕하세요. 오늘은 버거씨병의 뜻과 원인, 증상과 예방법,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들어 흡연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흡연은 폐암과 연관 있다고 많이 알고 계시는데 버거씨병과도 관련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신가요? 버거씨병의 이름은 익숙하지 않지만 손발이 썩는 괴사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우신다면 버거씨병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버거씨병
버거씨병 초기증상, 원인, 치료

정의

버거씨병은 폐색성 혈전 혈관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1908년 이 질병을 발표한 미국의 의사 레오 버거의 이름을 따서 버거씨병으로 명명하였으며 버거병이르도 불립니다.

이 질환은 사지말단 즉 팔, 다리의 염증성 변화로 인해 팔, 다리 동맥이 막혀서 끝내 사지말단의 괴사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괴사는 세포나 조직의 일부가 죽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몸이 썩는 것을 뜻합니다.

이 질환은 동맥 경화증과는 달리 말초 동맥과 정맥이 혈전으로 막히거나 염증에 의해 막혀 발생하는 질환으로 혈관 주변에는 심한 염증이 나타나지만 혈관벽의 구조는 비교적 유지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원인이나 발생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임상적으로 젊은 남성 흡연자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원인

버거씨병, 폐색성 혈전 혈관염은 아직 정확한 원인과 기전이 규명되지 않았으며 임상적 특징에 의해 이 질환이 진단될 뿐입니다. 이 병의 특징은 지역에 따라 발생률의 차이가 있다는 점이며, 성별은 남성에게서, 연령은 4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병은 아닌 것으로 나타나며 유전병 또한 아닌것으로 추측됩니다.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뽑히는 것은 흡연입니다. 폐색성 혈전 혈관염은 담배를 많이 피우는 남성에게서 발생하지만 최근 여성 흡연자에게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여성 흡연자의 증가 때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 병을 처음 발표한 미국의 의사 레오 버거의 연구에 따르면 버거씨병을 앓고 있는 환자는 모두 20~40세의 건강한 남성이었으며 흡연자였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발견된 이 질환의 환자들은 95% 이상이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였으며, 5% 미만의 사람들도 간접흡연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버거씨병버거씨병
버거씨병 원인

담배는 동맥을 수축시켜 혈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담배를 피우는 모든 흡연인들이 이 병에 걸리지 않기에 흡연이라는 외부요인 외에도 내부 요인 또한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에 다른 요인으로 뽑히는 것이 자가 면역 현상입니다. 자가 면역 현상은 인체를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면역계가 오히려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면역계가 담배로 인해 혈관이 수축반응하는 것을 과민학 반응하는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흡연을 할 때 이 병에 걸린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증상

폐색성 혈전 혈관염의 초기 증상은 다리와 팔의 통증입니다. 이러한 통증은 쉬고 있을 때, 운동하고 있을 때 발생합니다. 운동할 때 발생하는 통증을 파행이라고 합니다. 운동하는 동안 혈류의 부적절한 공급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질환이 진행되어 혈전과 혈관염이 심해지면 피부가 위축되고, 저리며 괴사가 나타납니다.

또한, 피부에서 볼 수 있는 초기증상은 혈전정맥염입니다. 손과 발, 팔과 다리가 붓고 눈에 보이는 동맥과 정맥이 도드라지며 보라색, 푸른색을 띠는 증상으로 정맥류와 유사합니다. 이후 병이 진행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버거씨병버거씨병
버거씨병 증상

- 사지 말단이 창백해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 통증이 밤에 발생하며 한 곳 혹은 여러 말단 부위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 괴사나(썩음) 탈저가 오기 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 침범된 혈관을 따라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 감각 이상이 발생합니다.

- 추위에 노출되면 처음에는 흰색, 다음에는 청색, 마지막에는 적색으로 변하는 일명 3단계 색조 변화가 나타납니다.

 

 

예방 및 치료

버거씨병버거씨병
버거씨병 치료

버거씨병의 예방 및 진단 후 관리를 위해서는 금연이 가장 확실하고자 유일한 방법입니다. 버거씨 병의 진단 후 담배를 끊는 경우 50% 이상의 환자에게서 병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오히려 호전되는 경우가 있었던 반면, 담배를 계속 피우게 되면 병의 진행이 더 빨라지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버거씨병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해서는 금연이 중요합니다. 금연이 어렵다면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 방문하여 상담과 함께 패치, 약물 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혈관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하고 혈관에 좋지 않은 기름 진 음식을 멀리하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버거씨 병은 팔다리 괴사로 절단까지 할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인 만큼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